티스토리 뷰

반응형

K리그가 스페인 라리가와 손잡고 불법 중계방송과 경기영상 무단 사용 근절을 위한 캠페인 ‘K리그를 지켜주세요(Protect K League)’를 실시한다.

 

최근 국내외 사설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 K리그 경기 중계방송이 무단으로 송출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온라인 무단 중계 및 영상의 무분별한 사용은 중계방송권자의 정당한 권리를 침해하고 리그의 상업적 가치를 저하시킨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있으며, 반드시 근절되어야 하는 불법 행위다.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은 올해부터 ‘K리그를 지켜주세요(Protect K League)’ 캠페인을 통해 불법중계 근절에 나선다. 연맹은 지난 2019년부터 K리그 중계방송에 저작권 고지를 포함시키고 있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불법 중계 및 무단 영상 활용을 더욱 적극적으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해 12월 연맹이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와 체결한 업무협약분야 중 하나다. 라리가는 불법 중계 차단 프로그램 자체 개발 등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타 리그의 협업을 통해 불법 중계 근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오랜 기간 관련 사업을 진행해왔다.

 

‘K리그를 지켜주세요(Protect K League)’ 캠페인은 K리그와 라리가 중계 플랫폼 내에 국내외 시청자들의 인식 개선을 위한 메시지를 상시 노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메시지는 ▲국내외 K리그 온라인 송출 플랫폼, ▲K리그 SNS 채널, ▲국내 라리가 중계방송사인 스포티비의 라리가 경기 중계방송 등에 표출된다.

 

연맹은 향후 캠페인 관련 영상을 제작하고, 라리가와 함께 캠페인 홍보를 지속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불법 중계 차단을 위한 기술 솔루션을 도입하고,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타 프로스포츠 종목에도 불법 중계와 무단 영상사용이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day :
  • Yesterday :

축구를 좋아하는, 칼럼리스트를 꿈꾸는 대학생의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