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손흥민(토트넘)이 지난 1년간 최고의 골에게 수여되는 FIFA 푸스카스상을 수상했다.


FIFA는 18일 오전(한국시각) 스위스 취리히에서 '더 베스트 FIFA 풋볼어뤄즈 2020'을 개최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손흥민은 지난해 12월 번리와의 2019-20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16라운드 경기에서 원더골을 터뜨렸다. 무려 70m를 폭풍 질주하면서 상대 선수 6명을 따돌리고 페널티지역까지 돌파해 오른발 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이 골은 지난해 프리미어리그 12월 이달의 골로 선정됐다. 뿐만 아니라 영국 공영방송 BBC의 '올해의 골'에 이어 영국 스포츠매체 디애슬레틱의 '올해의 골'에도 선정됐으며, 프리미어리그 사무국이 선정하는 2019-20시즌 '올해의 골'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 골은 지난달 발표된 FIFA의 '푸스카스상' 후보 11명에 포함됐다. 1차 투표를 통해 손흥민은 히오르히안 데 아라스카에타(플라멩구), 루이스 수아레스(바르셀로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함께 최종 후보 3인에 포함됐었다.


이 날 시상식에서는 사회자인 루드 굴리트가 수상자를 발표했다. 그는 세 명의 후보들을 발표한 뒤 '손흥민'이라는 이름을 발표했다.


손흥민은 수상과 함께 "골을 넣었을 때는 잘 몰랐다. 경기가 끝난 뒤 골을 보고 '특별한 골'을 넣었다고 생각했다. 많은 이들이 축하해줬다.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참고로 손흥민의 FIFA 푸스카스상 수상은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이며, 아시아 선수로는 두 번째다.


FIFA 푸스카스상(FIFA Puskás Award)이란 국제 축구 연맹(FIFA)이 2009년 10월 20일 처음 제정한 상으로 해당연도 작년 11월부터 해당연도 10월까지 전 세계에서 나온 골 중 가장 멋진 골을 기록한 선수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상의 이름인 푸스카스는 '질주하는 소령(The Galloping Major)'으로 유명한 헝가리의 전설적인 공격수 매직 마자르 페렌츠 푸스카스(Ferenc Puskás)에서 따왔다. FIFA 올해의 선수 시상식을 할 때 같이 수상된다.


2016년 이전까지는 FIFA에서 유럽, 남미, 국제 대회, 유명 선수들 중심으로 직접 심사하였으나, 2016년부터는 팬투표로 선정방식을 바꾸었다. 하지만 2018년 푸스카스 상 선정 논란이 발생한 이후로 FIFA 레전드들 투표와 팬투표를 각각 50% 비율로 합산하여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사진=더 베스트 FIFA 풋볼어뤄즈 2020 캡처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day :
  • Yesterday :

축구를 좋아하는, 칼럼리스트를 꿈꾸는 대학생의 블로그입니다.